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 신영극장을 부탁해 1호] 신영극장을 사랑하는 여러분께 보내는 편지

CAMPAIGN/신영극장을 부탁해!

by 강릉독립예술극장신영 2023. 2. 3. 12:50

본문

 

안녕하세요, 강릉씨네마떼끄입니다.

신영극장을 아껴주시는 여러분께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은데, 운영 사정이 여의치 않아 현 상황에 관해 말씀드리고 후원을 부탁드리기 위해 이렇게 편지를 씁니다.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은 강릉의 영화문화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민간단체 강릉씨네마떼끄가 운영하는 독립영화·예술영화 전용관입니다. 멀리 서울로 가지 않아도 지역에서 보고 싶은 영화, 더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1996년부터 시네마테크 운동, 정동진독립영화제 개최, 공동체 상영 등의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2012년부터는 강릉시민과 전국 영화인들의 지지,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의 여러 지원을 통해 빠듯한 살림이지만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전용관을 운영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해 들어 독립영화예술영화 전용관을 지원하는 지자체의 보조금이 전액 삭감되면서 심각한 재정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 없이도 다양한 독립영화와 예술영화들이 극장에 걸리고,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관람하는 것이 최고의 이상이겠으나, 현실은 무척 어려운 상황입니다. 문화예술은 서울을 중심으로 발전해왔고, 그에 따른 인프라 역시 지역별로 현격한 차이가 있으며, 영화상영과 관련해서는 대형 멀티플렉스 중심의 수직적인 배급상황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릉엔 멀티플렉스 한 곳과 단관극장인 신영극장이 전부입니다.

 

2012년 첫 개관 이후 신영극장은 연간 관객 수 10,000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극장으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강릉의 인구가 21만 명 정도이니 상당히 의미 있는 수치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극장으로 향하는 관람객들의 발길이 주춤하는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극장의 관람객 수가 줄고, 동시에 영화 관람 방식으로 새로운 플랫폼들이 부상하면서 영화관-시네마의 위치가 요동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강릉씨네마떼끄는, 그러니까 90년대 시네마테크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던 시기에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시작된 저희는 여전히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함께 봐야만 알 수 있는 무언가를 보전하고 싶습니다.

 

전용관이 자리하고 있는 신영극장은 강릉의 오래된 랜드마크이기도 합니다. 영화 상영 외에도 사람들이 모이는 극장으로써 공연이나 학예회 같은 여러 행사로 온 강릉시민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만남의 장소였습니다. 강릉씨네마떼끄가 다른 이름이 아닌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이라는 이름을 이어가는 것에도 지역의 극장으로써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멀티플렉스가 들어서기 전, 강릉에 중앙극장, 동명극장, 시민관 등 여러 단관극장이 있을 때부터 시민들에게 있어서 신영극장 앞에서 만나라는 말은 무척 익숙한 말일 것입니다.

 

강릉에는 정동진독립영화제도 있고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도 있습니다. 이것은 강릉시민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지역문화의 중요한 자산입니다. 최근 10년간 강릉씨네마떼끄의 주요한 사업인 영화제와 전용관 운영은 신영극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강원도와 강릉시에 전용관의 필요성과 신영극장의 가치를 공유하며 추가경정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삭감된 예산을 회복해 극장의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기 위함입니다. 지원금을 구하는 일 외에도 후원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은 지원금이 확정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을 만큼 재정이 넉넉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극장 문을 닫지 않고 극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지지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후원 캠페인의 목표는 3월까지 최소 4천만원을 모으는 것입니다. 단기간 모으기에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5만원씩 800명의 후원인을 모을 수 있다면 가능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목표한 금액을 모아야만 영화관 운영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보고 싶은 영화를 보기 위해 멀리 떠나지 않고 우리가 사는 곳에서 다양한 영화들이 상영될 수 있도록, 신영극장이 계속될 수 있도록 후원 캠페인에 동참해주세요!

 

강릉씨네마떼끄 드림


🗓️ 정기후원 안내

강릉씨네마떼끄의 후원회원으로 가입하여 매월 1만원 이상 정기적으로 후원합니다.

후원회원만의 특별한 혜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1.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 관람료 할인

2. 정동진독립영화제 굿즈 제공

3. 강릉씨네마떼끄 DVD/Blu-ray 무료 대여

4. 기부금영수증 발행 (세액공제)

 

💌 후원금 직접 전달하기

아래 계좌로 후원금을 입금하시고, 구글폼을 통해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50,000원 이상 후원해주신 분께는 신영극장을 부탁해!” 후원 배지를 보내드립니다.

후원하실 곳: 농협 255-01-547135 (예금주 강릉씨네마떼끄)

 

📢 후원 문의

전화 강릉씨네마떼끄 033-645-7415

이메일 gncinematheque@gmail.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