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양이들의 아파트 | 정재은

NOW SHOWING/개봉작

by 강릉독립예술극장신영 2022. 3. 8. 21:14

본문

고양이들의 아파트 

(Cats' Apartment, 2020)

전체 관람가

다큐멘터리 | 한국 | 88분 | 2022-03-17 신영개봉 

감독: 정재은

출연: 고양이들

 

 


 

[줄거리]

 

서울 동쪽 끝, 거대한 아파트 단지.
 그곳은 오래도록 고양이들과 사람들이 함께 마음껏 뛰놀고
 사랑과 기쁨을 주었던 모두의 천국이었다.
 
 하지만 재건축을 앞두고 곧 철거될 이곳을
 떠나려 하지 않는 고양이들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어보고 싶어요. 여기 계속 살고 싶냐고"
 
 고양이들과 사람들의 행복한 작별을 위한
 아름다운 분투가 시작된다!

 

[영화 소개]

제 12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특별상-배급지원상 수상 

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모색한 웰메이드 다큐멘터리
 도시, 생태, 동물권, 환경으로 이어지는 폭넓은 사유와 성찰의 기록
 극영화와 다큐를 넘나드는 정재은 감독의 4번째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고양이들과 행복한 작별을 꿈꾸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분투, 고양이 이주 프로젝트의 기록이자 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사려 깊게 모색한 웰메이드 다큐멘터리다. 또한 공간과 사람의 관계에 주목하면서 만든 첫 다큐멘터리 <말하는 건축가>(2012)를 시작으로 <말하는 건축 시티:홀>(2014), <아파트 생태계>(2017)까지 도시 주거 공간의 역사와 생태를 성찰해 온 정재은 감독의 네 번째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다. 도시, 생태, 동물권, 환경 등의 주제로 이어지며 보다 깊은 사유와 시선으로 축조한 도시 아카이빙 프로젝트로서 <아파트 생태계>에 이어지는 연작이기도 하다. 재건축을 앞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사라져가는 과정을 담기 위해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아파트 단지의 또다른 주민들인 수백 마리 길고양이들의 주거, 안위에 대한 궁금증과 걱정이 모아지며 이들의 이주와 더불어 아파트의 소멸의 과정을 섬세하게 기록했다.
 
 정재은 감독은 2001년 <고양이를 부탁해>로 크게 주목받으며 데뷔한 이래, 극영화와 다큐멘터리를 넘나들며 꾸준히 자신만의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보기 드문 감독이다. 특히 <말하는 건축가>, <말하는 건축 시티:홀>, <아파트 생태계>로 이어지는 건축 3부작 다큐멘터리를 통해 도시와 건축, 그 공간 속 삶을 아카이빙 해 왔다.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도시 생태계 속에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당위인 동물과 인간의 공존과 공생, 나아가 ‘동반’의 화두를 던진다. “고양이는 한국 사회의 변화를 보여주는 척도라고 생각해요”라는 정재은 감독의 전언처럼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도시 공간 속 고양이를 통해 생태, 동물권, 환경 등의 주제를 폭넓게 사유하며 아우른다. 공들인 촬영과 섬세한 연출을 통해 고양이를 단순히 예쁨과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대상화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생태계에서 인간과 동등한 동반자로 위치시킴으로써 도시 생태 문제에 대한 다른 시선, 다른 질문, 다른 목소리에 귀 기울이게 하는 작품이다. 나아가 살던 공간을 쉽게 바꾸지 않는 ‘정주성’을 지닌 고양이들을 안전하게 이주시키려는 과정을 통해, 산업화에 따른 부동산의 이해관계로 삶의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우리 사회의 모든 존재들을 호명하고 위로한다. 특히 최근 끊이지 않고 있는 길고양이 학대와 혐오사건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며 동물권에 대한 인식 제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만큼, 동물과 인간의 진정한 생태적 공존의 방법을 모색하는 <고양이들의 아파트>가 갖는 시의성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또한 2년 반 동안 총 80여 회의 공들인 촬영으로 담은 유려한 영상과 ‘이날치밴드’의 베이시스트이자 <타짜><곡성><봉오동 전투> 등의 영화음악을 만든 장영규 음악감독의 세련된 음악은 작품의 영화적 완성도를 크게 높였다.
 
 고양이를 통해 도시 생태 문제를 모색하는 차별화된 접근과 주제의식에 유려한 영상과 음악이 더해진 웰메이드 다큐멘터리 영화 <고양이들의 아파트>는 3월 17일 극장 개봉한다.

 

 

[예고편]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