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 강좌&워크샵
처음 쓰는 영화비평


2019년 11월 15일(금) – 12월21일(토)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


주최·주관 강릉씨네마떼끄
후원  강원도, 강원문화재단, 강원영상위원회, 프랑스문화원,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문의 및 참가 신청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

gncinematheque@gmail.com / 033-645-7415


"영화, 어떻게 볼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하여 영화를 좀 더 깊이 감상하고 비평의 시선으로 글을 쓸 수 있도록 돕는 강릉독립예술극장 신영의 두 번째 영화비평 프로그램 “처음 쓰는 영화비평”이 11월15일부터 12월21일까지 개최됩니다.


비평 강좌

영화가 어떤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분석적으로 살펴보고 영화의 비평적 요소들을 습득할 수 있는 연속 강좌를 마련했습니다. 김보년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래머와 함께 영화비평 일반에 관한 내용부터 미장센, 편집, 사운드, 영화사와 같이 영화비평에 필요한 내용을 주제로 6회차 진행합니다.


  ▶ 강사: 김보년 프로그래머

     - 서울아트시네마 프로그래머

     - 『오큘로』 편집인 


  ▶ 스케쥴: 매주 금요일 6시40분

     11월15일 1강 비평의 목적과 역할

     11월22일 2강 영화의 구성 요소 – 미장센(1)

     11월29일 3강 영화의 구성 요소 – 미장센(2)

     12월06일 4강 영화의 구성 요소 – 편집

     12월13일 5강 영화의 구성 요소 – 사운드

     12월20일 6강 영화 비평을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것 – 영화사(史) 



비평 워크샵    상영 후 정지혜 영화저널리스트와 함께하는 비평워크샵이 진행됩니다.


영화를 함께 보고 생각을 나누고 싶은 사람부터 좀 더 전문적인 영화 글쓰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전 영화 비평문 쓰기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정지혜 영화평론가가 선정한 영화들을 보고 매주 커뮤니티에 글을 올리면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6회차의 수업을 마치면  수강생들의 비평문을 모아 책자를 발간합니다.


 ▶ 강사: 정지혜 영화저널리스트

    - 영화평론가. <씨네21>에서 취재 기자로 일했고 현재는 인디다큐페스티발 집행위원, 영화 웹진 <REVERSE>의 필진 등으로 활동한다. 공저로 『너와 극장에서』(2018), 『아가씨 아카입』(공저 및 책임 기획, 2017), 『독립영화 나의 스타』(2016)가 있다.


  ▶ 스케쥴: 매주 토요일 7시

     11월16일 1강 <올해의 한국 단편> 기묘한 기운, 변주, 무드

     11월23일 2강 <오발탄> 맞붙어 있는 리얼리즘, 표현주의

     11월30일 3강 <행복> 초기 아녜스의 여자들, 행복의 자리 바꿈

     12월07일 4강 <돈> 죄와 구원에 관한 브레송의 마지막 답변

     12월14일 5강 <레이디 맥베스> 악녀, 탄생

     12월21일 6강 <야광> 떼어내야 비로소 보이는 영화, 육체

     *6회차 워크숍을 수료한 후 비평 책자를 발간합니다. 

     비평 책자 비평문을 제출하신 분께는 수강료 일부를 돌려드립니다.



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을 원하는 분의 성함과 전화번호, 원하는 수업을 이메일로 제출 후 아래 계좌로 입금. 개강일 이후 환불 불가.

이메일 gncinematheque@gmail.com | 입금계좌 농협 255-01-547135 예금주 강릉씨네마떼끄


▶ 수강료

강좌 1회 (현장 신청 가능) - (일반) 8,000원 | (회원) 7,000원 

강좌 6회 (11.14까지 접수, 사전등록 할인) - (일반) 43,000원 | (회원) 37,000원

워크샵 6회 (11.16까지 접수) - (일반) 72,000원 | (회원) 60,000원

* 강좌 6회와 워크숍 6회를 신청하시는 분께 영화관람권 2매를 드립니다.


영화비평 워크숍 상영작

11월16일부터 매주 토요일 7시, 영화비평 글쓰기 워크숍이 진행됩니다. 상영 후 워크숍을 통해 비평문을 작성하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워크숍과 별도로 각 영화의 입장권을 구매 후 영화 관람이 가능합니다.


▶ 11월16일(토) 19:00 단편모음


<링링> 윤다영 | 극 | 한국 | 2019년 | 24분 | 전체관람가

진아는 아빠의 수첩 속 링링이라는 이름을 발견하고, 아빠가 링링과 바람을 피운다고 의심한다. 평범하게 느껴졌던 아빠의 행동들에 어딘가 빈틈이 보이기 시작한다. 진아는 가족의 해체를 막고 싶지만 태풍이 다가온다. 


.


<병(病)> 이우동 | 극 | 한국 | 2019년 | 39분 | 전체관람가

1990년 경상도의 어느 종합병원. 원무과 직원으로 일하고 있는 우식과 재구. 어느 날, 에이즈 환자가 병원으로 들어온다. 우식과 재구는 병원비가 지불되지 않은 에이즈 환자의 집에서 통장과 어린 딸을 데리고 오라는 지령을 받는다


.



<해몽(解夢)> 정재욱 | 극 | 한국 | 2018년 | 22분 | 전체관람가

샛별은 어느 날 꿈을 꾼다. 평소 이런 걸 믿는 성격은 아니지만, 이상한 느낌을 받은 그녀는 해몽을 찾아본다. “흰 뱀이 무는 꿈”. 이는 돈복이 들어오는 꿈이거나 태몽이라고 한다. 불안한 그녀는 늦은 새벽에 남자친구인 현제에게 자기에게로 와 줄 수 없냐는 문자를 보낸다.



 ▶ 11월23일(토) 19:00 오발탄








유현목 | 극 | 한국 | 1961년 | 109분 | 15세이상 관람가 

계리사 사무소 서기인 철호는 전쟁통에 미쳐 “가자!”를 외치는 어머니, 영양실조에 걸린 만삭의 아내와 어린 딸, 양공주가 된 여동생 명숙, 실업자인 퇴역군인 동생 영호, 학업을 포기하고 신문팔이에 나선 막내 동생 민호를 거느린 한 집안의 가장이다. 그러나 계리사의 월급으로는 한 가족을 먹여 살리기도 빠듯해, 철호는 치통을 앓으면서도 치과에 갈 엄두를 못 낸다



  ▶ 11월30일(토) 19:00 행복 Le Bonheur








아녜스 바르다 | 극 | 프랑스 | 1965 | 80분 | 15세이상관람가

‘평범한’ 여성이 처한 삶의 어떤 조건에 대해 비판적인 질문을 날카롭게 던지는 작품. 젊은 목수인 프랑수아는 아름다운 아내 테레즈와 함께 사랑스러운 두 아이를 키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프랑수아는 우체국 직원인 에밀리를 만나 불륜 관계를 시작한다.



  ▶ 12월7일(토) 19:00 돈 L’argent








로베르 브레송 | 극 | 스웨덴, 프랑스 | 1983년 | 83분 | 15세이상관람가

용돈이 모자란 고교생 노베르는 친구와 함께 위조지폐를 사용한다. 나중에야 그것이 위조지폐임을 깨달은 주인은 석유를 배달하는 이본에게 이 지폐를 지불한다. 위조지폐범으로 몰린 이본은 재판에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려 한다. 톨스토이의 단편 「위조지폐」를 각색한 브레송의 마지막 영화.



  ▶ 12월14일(토) 19:00 레이디 맥베스 Lady Macbeth








윌리엄 올드로이드 | 극 | 영국 | 89분 | 청소년관람불가

열일곱 소녀 캐서린은, 늙은 지주에게 팔려가다. 남편에게 종속돼 모든 자유를 빼앗긴 캐서린, 고요한 저택에 갇혀 권태로운 나날을 보내던 중 자신의 명령에 불복종하는 하인 세바스찬에게서 묘한 쾌감을 느낀다. 그때부터, 그녀는 모든 금기를 깨고 자신의 욕망을 따르게 되는데...



  ▶ 12월21일(토) 19:00 야광









임철민 | 다큐/극 | 한국 | 2018 | 80분 | 전체관람가

공공의 극장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남성 성소수자들의 ‘크루징스팟(Cruising Spot)’으로 향유되었던 장소들은 6~90년대에 걸쳐 서울의 파고다극장, 극동극장 등을 중심으로 나타났고 전국적으로 확장되었다. 이후 기술의 발달로 인해 크루징의 주무대는 물리적인 공간에서 가상의 필드로 이동되었으며 한때 크루징스팟이었던 공간들은 이제 더 이상 시대에 유효하지 않는 듯하다.





👇👇 인터넷 예매는 이곳에서 👇👇

*네이버: http://bit.ly/2Q1iEr3

*다음: http://bit.ly/2Q4V38B

*맥스 무비(좌석 선택 가능): http://bit.ly/2Q1wCsR


블로그 이미지

극장지기 독립영화전용관

민간독립예술영화전용관이 강릉에서 출발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